부트캠프/코트스테이츠 백엔드 코스

Main Project(money mad)

태태코 2023. 7. 27. 23:11
반응형

기대하고 고대하던 main project가 끝났다. 우리의 도메인은 금융이였고, 처음부터 느낀점과 보완해야할 점 느낀점을 알려주겠다.

 

1. 도메인을 금융으로 잡은 이유

   도메인을 금융으로 잡은 이유는 실제 결제 시스템API가 궁금했었고, 금융을 선택하게되면 보완과 실제 계좌연동등 여러가지를 체험해보고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2. 도메인에서 아쉬웠던점.

   실제 결제나 계좌연동이 아니더라도 연동하는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API가 있을 줄 알았는데 보완때문에 아예 그런 부분들이 안되었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 Mock 데이터를 사용할 수 밖에 없던 부분이 너무 아쉬웠다. 

 

3. 서비스 설명.

   우리 서비스는 자산 관리시스템으로 회원가입, 로그인을 하면 개인 자산을 모두 연동하여 총 자산을 확인 할 수 있고, 현금이나 부동산, 자동차등을 연결하여 더욱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일일 데이터, 월별 데이터, 카테고리 데이터로 가계부형식으로 나의 지출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 서비스를 설명해주는 쳇 봇이있다.

 

4. 기존 프로젝트와 달랐던 점과 느낀점.

   이 프로젝트에서는 멘토님과 함께하여 코드 리뷰와 방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프로젝트와 크게 달랐다. 정말 정말 많이 배웠다고 생각한다.

4-1. 기존에는 데이터베이스를 외래키를 통해서 연관관계를 맺고, spring에서 one to one, many to one, 등등 연관관계를 매핑하여 사용했는데, 실무에서는 쿼리낭비와 one to one 문제로 외래키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첨삭을 받았고, 그로인해 모두 연결은 끊은 채로 

공통속성을 가지고 코딩을 했더니, 뭔가 쿼리문도 덜 들고 java로 코딩하는 게 더 많아졌다고 생각이 들었다.


4-2. 기존에는 그냥 하나의 클래스에 여러가지 코드들을 넣어서 작동만 하면 좋아했지만, 누군가 나의 코드를 본다는 생각에 객체지향적으로 코드를 작성하려고 더 생각했던 것 같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어려운 점이 정말 많았고, 이 프로젝트가 끝나도 객체지향, 그리고 클린 코드에 대해서 더욱 더 경험을 쌓아가는 개발자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4-3.  query가 많이드는 메서드나 그런 곳에 Radis를 통해서 캐시 개념을 사용하면 조금더 쿼리의 수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spring을 통해서 database에서 값을 꺼내오고 집어넣는 과정을 가장 많이 신경쓰여야 시간 초과나 과부화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4-4. 테스트 코드의 중요성을 느꼈고, 객체지향적인 코드와 , 클린코드와 마찬가지로 테스트코드도 정말 많이 연습해서 더욱 더 스킬을 향상 시켜야겠다고 생각했다.

 

4-5 기본적인 spring말고 spring cloude, batch, elestic search등 다양한 기술을 도입해 더 깔끔하고 효율적인 웹이나 앱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5. 백엔드와 협업을 하면서 느낀점과 아쉬웠던 점

1. spring을 git hub로 협업하면 참 힘듭니다.. 같은 파일을 수정했을 경우 무조건 컴플릭트가 생기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정말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모든 코드를 제가 작성했습니다. 한분은 AWS 자동배포와 RDS, 자동배포등 배포에 관련된 부분을 맡고 싶어서 배포부분을 맡으셨습니다. 그렇기에 프론트 분들과도 협업하는데 배포전에 ngrok을 통해서 제 서버를 켜서 테스트를 했는데, ngrok을 쓰시는 법을 모르셔서 항상 제가 서버를 열어줘야했고, 코드를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함께 코드를 작성해가면서, 어떤 코드에서 장점이있고, 내 코드에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함께 확인 하지 못한 부분이 참 아쉬웠습니다.

 

6.프론트와 협업을 하면서 느낀점과 아쉬웠던 점

1. 배포를 하기전에 계속 ngrok을 켜서 해야하기 때문에 계속 서버를 켜주고 있어야한다는 점에서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2. 그래도 서로 맞춰가면서 원하는 하나의 결과물을 맞춰간다는 점에서 참 좋았습니다.

3. 저도 열정이 엉청 넘처서 해보고싶은 부분이 많았는데 같은 팀원분도 같은 느낌이여서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4 .처음에 API명세서와 테이블 명세서를 대충 짜고 시작하다보니 계속적인 수정이 필요 했고, 처음에 완벽하게 구상하고 시작하는 것이 오히려 서로에게 편하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도 너무너무 귀중한 경험이였습니다.

 

7. 앞으로 하고싶은 것과 해야할 일들.

1. 데이터 트레픽에 대해서 공부하기 -Radis, spring cloude, spring batch 등등등

2. clean코드 객체지향적인 코드 짜는 것을 연습하기

3. 코딩테스트 연습하기

4. 테스트코드 짜는 것 연습하기

 

이것만 잘 해보자!!!!!!!!!! 여기에 정처기 시험보기까지 ㅋ 일단 취업을 목표로 달려볼 예정 ~ 

 

 

 

<Money made>

 

반응형

'부트캠프 > 코트스테이츠 백엔드 코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eProject 회고  (0) 2023.06.26
72일차 회고  (0) 2023.06.12
70일차 회고  (0) 2023.06.08
52일차 회고  (0) 2023.05.29
51일차 회고 Spring security  (0) 2023.05.29